- 2022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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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 PM 칼럼
[22년 1월 칼럼] 국제금융기구 사업에서 활용되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와 글로벌 파이낸싱의 연계성
1. 시작하면서
필자는 지난 2019년에 5월 19일 PM Korea Chapter에서 Speaker로 초대를 받아, 국제금융기구(Multinational Development Bank, 이하 MDB)에서 활용되고 있는 Project Management(PM)와 국제금융기구 파이낸싱의 연계성에 대하여 발제한 바 있다. 그 이후에 한국과 해외에서 다양한 산업의 PM 전문가에게 어떤 역량을 갖추어야 국제금융기구에서 활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를 받은 바 있었다. 특히, 한국의 PM 전문가들이 향후에 국제금융기구(MDB)에서 활동하기 위하여, 각 산업 분야의 Project Manager와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필요 조건들을 질의하는 문의가 많았다.
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어떻게 국제금융기구(MDB)에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가 활용되고 있으며, 어떤 PM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국제금융기구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지장이 없는지에 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ADB 파푸아뉴기니의 고속도로 차관사업의 총괄PM을 하는 Team Leader에 대한 사항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2. 국제금융기구(MDB)에서의 구매제도(Operational Procurement) 이해하기
일반적으로 국제금융기구(MDB)의 일들은 크게 개인이 해당 국제금융기구에 직접 공모하여 컨설팅을 수행하는 “Individual Project”와 회사와 기관의 이름으로 직접 프로젝트 컨설팅을 수행하는 “Firm Project”로 크게 나누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Individual Project는 국제금융기구와 수원국 주무관청을 도와 프로젝트에 대한 글로벌 개인 전문가로서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TA(Technical Assistant) 프로젝트일 경우, 국제금융기구(MDB)에서 컨설팅비를 직접 지급 받아서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Firm Project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국제금융기구에 차관(Loan)을 공여받고 실질적인 엔지니어링과 PM과 같은 일을 수원국 주무관청을 대신하여 실시하게 된다. 차관사업(Loan Project)일 경우에는 ADB가 차관으로 직접 개도국(수원국) 주무관청에서 컨설팅 비를 지급받고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 PM과 관련해서는 Individual과 Firm의 양쪽에서 PM과 관련된 일들이 계속 발주되고 있다.
3. 국제금융기구에서의 프로젝트 사이클 이해하기
기본적으로는 국제금융기구(MDB)는 해당 국제금융기구에 가입한 국가의 국민들에게 열려 있는 시장이라는 특징이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해당 산업분야의 사업을 발주하는 발주처(발주하는 행정청)이 해당 산업분야에서 Project Management(PM)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PM(Project Management)에 대한 역량을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시아의 개발도상국에서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자금을 조달하는 수백 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ADB의 프로젝트 주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개발도상국 정부가 성장하는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겠다. 그 경우에 ADB는 단독으로 또는 다른 금융 파트너와 함께 프로젝트의 초기 기술 평가(Pre-technical Feasibility Study)를 수행한 다음, 주민들의 재정착 및 도로의 환경적 영향과 같은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그러므로 ADB의 경우에는 해당 도로가 개발도상국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할 것이라는 데 동의하고, ADB가 차관(Loan) 자금을 조달하기로 결정한다. 그 다음 단계로는 ADB에서 대출 또는 보조금 협상, ADB 이사회의 승인 및 ADB와 개도국 정부 간의 프로젝트 계약서를 서명하여 날인한다.
이 단계에서 개도국 정부는 ADB 지침(ADB Procurement Guideline)에 따라,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PM 및 해당 산업전문가인 컨설턴트를 모집하기 시작한다. 즉, 컨설턴트는 PM을 포함하여 엔지니어링 설계, 입찰 문서 준비, 기계 및 장비 조달 및 기타 여러 역할을 함께 수행한다. 또한 대규모 엔지니어링 프로젝트에 대한 조달은 높은 퀄리티와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지원하는 회사 또는 지원하는 계약자에게 컨설팅 일을 제공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구현 단계(Implement Phrase)에서 ADB 팀은 검토(Project Review)를 수행하고 있다. 종종 일년에 두 번 정도 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에 중대한 환경적 또는 사회적 문제가 있는 경우, ADB는 개도국 정부인 발주처(차용인)에게 정기적인 Safeguard 모니터링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만약에 최종적으로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개도국에 도로가 건설되면, ADB는 실행 기관의 초기 기획안(Basic planning)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Project Completion Report)를 준비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는 관련성, 효율성, 효과성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해 프로젝트를 평가한다.
그 후 ADB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는 ADB의 내부 독립 평가 부서에서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금 조달 및 프로젝트 실행에서 배운 Project에 대한 교훈은 ADB의 많은 개발 파트너와 기타 개발도상국과 함께 공유된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그림 1]과 같은 프로젝트 사이클로 나타낼 수 있다.
4. 국제금융기구에서의 요구하는 PM 역량 및 산업 전문가 포지션 이해
4.1. ADB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프로젝트 개요
2022년 현재, 파푸아뉴기니(PNG)의 고원 지역은 인구의 약 40%가 거주하는 7개의 내륙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대부분은 농촌 소규모 농업 생산에 관여하고 있다. 풍부하고 불완전한 노동 자원을 제외하면, 이 지역은 파푸아뉴기니 경제를 성장시키는 엔진 역할을 하는 농업 및 광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주로 커피, 차, 코코아와 같은 신선한 농산물과 환금성이 높은 작물의 생산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이들 지역은 파푸아뉴기니 국내 총생산(GDP)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 지역의 광물 및 석유 자원은 파푸아뉴기니 국가 수출의 거의 80%를 차지한다.
그러므로, 총 길이 1,200km의 2차선 국도인 고원(Highland) 고속도로는 총 1,800km의 지역 도로와 지선 도로를 연결하고, 이 지역 사람들, 특히 시골 배후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수송과 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생명선의 역할을 하고 있다.
4.2. ADB,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 PM 전문가 포지션 개요
기본적으로 해당 포지션에 필요한 전문성은 1) 프로젝트 관리(PM), 2) 토목 공학 3) 교통공학 4) 원활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필요로 한다.
4.2.1. 과제의 목표와 목적
본 프로젝트의 국제적 팀리더(International Team leader)는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PSC)와 프로그램 디렉터(PD)를 지원하여 프로그램 계획, 전략 개발, 시스템 강화 및 구현, 프로그램 관리 사무소(PMO) 운영을 주도한다. 그리고 규정을 준수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계획된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의 계획, 목표, 결과 및 산출물을 달성하기 위한 일을 해야 한다.
4.2.2. 업무 범위
국제 팀리더(International Team leader)는 파푸아뉴기니 Goroka 지역의 PMO 사무실에 상주하고 필요에 따라 고지를 방문하여, 모든 엔지니어링 문제에 대해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PSC) 회원과 프로그램 책임자에게 조언을 통해 지원하고, 모든 TA(Technical Assistant) 작업을 조정, 관리하며 팀워크를 강화한다.
해당 선발자는 엔지니어링 감독자, 토목 공사 계약자, 파푸아뉴기니 건설부(DOW) 관리자, 지역 사회 대표, 해당 부문에 관련된 기타 기관, 국제 원조 기관, 기타 프로젝트,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PSC) 및 PMO 회원과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
4.2.3. 구체적인 작업 및 예상되는 결과물(Output)
전체 업무 범위 내에서 국제 팀리더(International Team leader)의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i)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의 연간 작업 프로그램에 대하여, 작업 프로그램 계획 및 일정을 주도하고, 재정 및 개인 자원과 시스템 요구 사항을 식별토록 한다.
(ii) 필요시에 컨설턴트와 전문가를 동원하고, 계획된 임무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을 주도하고 관리한다.
(iii) 도로 기반 시설, 토목 공사 및 유지 관리에 대해 조언하여 도로 엔지니어링 결정 상황에 맞는 최상의 방법을 반영하도록 한다.
(iv) 엔지니어링 및 자금 조달 계획 및 구현 문제, 기회, 전략과 관련하여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PSC), 파푸아뉴기니 건설부(DOW), 파푸아뉴기니 교통부(DOT), 파푸아뉴기니 도로공사(NRA), 재무부 및 기타 관련 기관과 협의를 조정하고 조언한다.
(v) 필요한 지침 및 운영 매뉴얼에 따라 도로의 유지 관리, 복구 및 신규 작업의 계획(자산 관리 포함), 설계(성별 응답 기능 포함), 구현, 감독 및 품질 보증을 위한 개선을 주도하고 시스템을 활용한다.
(vi) 연간 예산의 개발 및 모니터링을 통해서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을 이끈다.
(vii) 지방 및 지역 행정관과 협력하여 하위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지식(Knowledge)와 성과를 지도하고 이를 향상시킨다.
(viii) 관리, 기능 전반에 걸친 작업 프로세스 통합(예: 엔지니어링, 보호 및 재무), 프로젝트 구현, 진행 상황 모니터링, 기록 및 보고를 포함한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의 건전한 관리를 보장토록 한다.
(ix) 계획에 대한 하위 프로젝트의 월별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환경, 사회 및 성별(Gender) 측면에 대한 보고서를 생산한다.
(xi)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국제금융기구의 보고 요건을 준수한다.
(xii) 프로그램 운영 위원회(PSC) 및 개발기구 파트너에게 필요한 경우 정기적이고 시기적절한 보고서(월간, 분기별, 연간 및 프로젝트 완료, 결과 검증 보고서)를 제출한다.
4.2.4. 국제 팀리더(International Team leader)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달성하고 입증해야 한다.
1. 전략 및 경영에 관한 자문 및 지원
2. 프로세스 및 결정을 개선하기 위해 구현된 관리 시스템
3. ADB의 TA(Technical Assistant) 컨설턴트가 잘 관리되고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의 요구 사항에 응답하며, 계약된 요구 사항을 달성한다.
4. PMO 팀 및 컨설턴트에게 제공되는 리더십은 파푸아뉴기니 건설부(DOW) 직원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역량을 구축한다.
5. 모델링, 조언 및 지원 제공을 통해 도로 엔지니어링 능력 향상
6.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 모니터링 및 보고 연간 작업 계획 목표 달성,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 DMF 이정표 달성
7. 파푸아뉴기니 건설부(DOW) 기관의 능력 및 역량 개발
8. 증거 모니터링 및 조치를 위한 개선된 시스템
9. 도로 기반 시설의 유지 및 복구를 위한 프로세스, 제품 및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
10. 파푸아뉴기니 고속도로 차관사업(SHHIP) 기금 지출의 효율성, 효과성, 책임성, 투명성 및 비용 가치가 향상을 요구받고 있다.
4.2.5. 최소 자격 요건
국제 팀리더(International Team leader)는 위에 명시된 작업 및 결과에 적합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된 기관의 리더십 역할에서 최소 15년의 성공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운송 부문을 강화하고 최상의 국제 관행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1. 고급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관리(PM) 관행에 대한 자세한 지식
2. 인정된 대학에서 교통공학, 토목공학 또는 이에 준하는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3. 현대 공학 기술 및 기술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
4. 개발도상국의 우수 경영 관행(Best Practice)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
5. 개발 공여자의 정책 및 규칙에 대한 지식 및 국제 금융 기관 및 그러한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의 시행 경험
6. 그리고 행동 변화에 대해 명백히 숙련된 코치 및 멘토링 경험
4.2.6. 최소 필요 경험
최소 일반 경험은 25년이며, 최소 특정 경험(과제 관련)은 15년이 요구된다.
4.2.7. 근무지역 및 근무일수
해당 포지션에 대한 근무지는 파푸아뉴기니 Goroka 지역이며, 총 근무일수는 1,040일이며, 프로젝트 기간은 2018년 6월 16일부터 2021년 11월 15일까지이다.
4.2.8. 해당 포지션의 컨설턴트 비용
해당 포지션에 대해서 총 1,023,776 USD를 ADB에서 예산으로 배정해 가지고 있으며, 비상금(Contingency)로서 총 23,160 USD를 예산안으로 확보하고 있다.
5. 글을 마치며
오늘도 World Bank Group, ADB 등과 같은 국제금융기구(MDB)에서는 도로, 철도, 항만, 에너지, 수자원, ICT 등의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1) 해당 산업분야의 PM 전문가들을 고용하여 2) 차관(Loan) 및 무상공여(Grant) 프로젝트를 3) PM 방법론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며, 국제적 사업을 개도국 현장에서 진행하고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도 지난 25년간 한국의 건교부 철도청과 한국철도공사와 한국 대학의 교수로 익혔던 한국의 철도교통계획, 교통정책 그리고 파이낸싱 관련 역량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M) 역량을 바탕으로 2015~2017년까지 ADB 아프가니스탄에서 Senior Advisor로 근무한 바 있다. 그리고 이러한 PM 역량과 교통산업에서 익힌 개인 역량을 바탕으로 또다시 UNDP Pakistan, India 등에서 약 2년간 International Advisor로 활동한 바 있다.
이러한 국제금융기구(MDB)에서 PM을 활용하여 해당 산업의 전문가로 근무를 한다는 것은 보다 넓은 세상에서 국제적인 컨설턴트와 어드바이서들과 함께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 그리고 기존에 한국에서 배우고 익힌 것들을 다시 개도국 현장에서 현지를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개인적으로는 큰 성장의 기회였다는 생각이다. 또한, 한국정부인 KOICA 사업과는 달리 글로벌 전문가로서 자부심과 함께 금전적인 보상도 적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므로 보다 많은 한국인 PM 전문가들이 국제금융기구(MDB)의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Team leader와 Project Leader를 맡아서 한국의 인적자본을 고도화시키고, 글로벌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해 나아가길 기대해본다. 그리고 이것은 글로벌 경험을 통해서 보다 한국의 산업과 PM의 질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길이라 생각된다. 끝.
[참고문헌]
[1] ADB’s Project Cycle 설명
https://www.adb.org/news/videos/adbs-project-cycle
[2] ADB Operational Procurement & Consulting Service
https://www.adb.org/business/operational-procurement/goods-services
https://www.adb.org/business/operational-procurement/consulting
[3] ADB Procurement Regulations for ADB Borrowers
https://www.adb.org/documents/procurement-regulations-adb-borrowers
[4] Papua New Guinea: Sustainable Highlands Highway Investment Program – Tranche 1
https://www.adb.org/projects/48444-004/main
[5] ADB CMS System의 TOR 내부자료
– LOAN-3547 PNG: Sustainable Highlands Highway Investment Program
Tranche 1번- ICS1 Team Leader (48444-004) 포지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