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6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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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5월 칼럼] 스튜어드십(stewardship)의 이해
PMBOK 7판에서 처음 프로젝트 관리의 제1원칙으로 스튜어드십(stewardship)이 제시된 것을 보았을 때 ‘이건 뭐지?” 하며 매우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스튜어드십은 프로젝트 관리에서 익숙하지 않은 용어로 생소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PMBOK 가이드 7판에서는 스튜어십(stewardship)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스튜어드(steward)는 내부 및 외부 지침을 준수하면서 청렴성, 관심 및 신뢰성을 가지고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관리자는 자신이 지원하는 프로젝트의 재무적, 사회적, 환경적 영향에 대한 광범위한 헌신을 보여 준다”[1]. 이처럼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원들이 가져야 할 제 1 원칙으로 스튜어드십을 강조하고 있다.
스튜어드(steward)의 사전적 의미는 네이버 사전에 “(여객선, 여객기, 기차의) 남자승무원, (대규모 행사를 조직하는) 간사” 등으로 나타나 있다. 스튜어드(steward)는 원래 “집(ste-, stig)을 지키는 사람(ward, weard)”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라고 한다. 그래서 스튜어드는 주인이 관리를 위임한 집과 토지를 관리하는 “집사, 청지기”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다 한다
처음에 스튜어드(집사, 청지기) 직분은 성(castle)의 식당에 음식과 음료를 가져오는 가사 하인의 의무를 의미했다. 스튜어드의 책임은 결국 가정 전체의 가사, 서비스 및 관리 요구사항을 포함하도록 확장되었다. 또한, 상업적으로 스튜어드 직분은 선박, 기차, 비행기 승객 또는 식당 손님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직무에 사용되었다. 그리고 스튜어드는 영주의 영지와 집안을 모두 관리 감독하는 직책이었다. 이 기능이 강화되다 보니 스튜어드는 주권자(영주 또는 왕)가 자신을 대리하여 지방에 파견 보낸 대행자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이후 식민 시기에는 총독, 부왕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이르렀다. 이제는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자원을 돌보고 보호할 책임을 가지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2].
스튜어드십 이론은 기독교의 성서적 해석과 이론을 기반으로 성서적 리더십 모델중의 하나로 발전되어 오늘날에는 비영리조직의 지도자를 위한 리더십 모델로 개발되고 있다 [3]. 비영리조직의 스튜어드십 전문가 Kent R, Wilson 박사는 스튜어드십(Stewardship)은 소유자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이 소유한 자 산이나 자원을 충실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스튜어드 리더십(Steward Leadership)은 소유자 및 이해관계자의 목표에 따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스튜어드로서 조직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 및 성장을 관리하고 조직의 지원 및 활동을 주도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4].
한편,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는 “기관투자가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으로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들이 타인의 자산을 관리 운용하는 수탁자로서 책임을 다하도록 하기 위해 2010년 영국에서 처음 도입된 제도이다. 이처럼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가들이 주인의 재산을 관리하는 집사나 청지기(스튜어드)처럼 기관들이 투자할 때 고객에게 수탁받은 돈을 자신의 돈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운용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와 같이 스튜어드십은 이미 서양에서는 역사 문화적 전통으로 인해 그 개념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어 왔으며,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튜어드십은 프로젝트 관리자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 운영책임자들에게 특히 필요한 덕목이다. 필자는 동창회와 동우회, 협회, 대학, 공공기관 등의 조직 운영 업무에 참여해 보면서 비영리조직 운영에 스튜어드십의 필요성을 느껴왔다. 또한, 우리는 언론을 통해 각종 법인, 시민단체, 정부의 지원들 받는 각종 단체장들이 본래의 설립 목적에 맞지 않게 조직을 정치적으로 또는 사적으로 이용하거나 횡령 등 비윤리적 행위를 하는 것을 접하고 있다. 이처럼 각종 단체의 장뿐만 아니라 정부 부처와 지자체의 장, 국회의원 및 지자체 의원,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임명직과 선출직을 막론하고 정부 공직자들의 역할 수행에서도 스튜어드십(stewardship)이 필요하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자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의 책임자와 구성원들이 가져야 할 스튜어드십의 특성을 앞에서 참조했던 문헌들의 내용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스튜어드십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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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튜어드십은 어떤 것에 대한 관리를 위임받는 것이다.
2. 스튜어드십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책임이다.
3. 스튜어드십은 내외부의 지침 등 규정을 준수(compliance)해야 함을 의미한다.
4. 스튜어드십은 윤리적 리더십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
5. 스튜어드십은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
6. 스튜어드십은 주어진 역할이 한시적임을 인식하는 것이다.
7. 스튜어드십을 가지고 일함으로써 미래의 리더를 육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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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튜어드십은 어떤 것에 대한 관리를 위임받는 것이다.
스튜어드십은 누구가로부터 어떤 것에 대한 관리를 위임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일하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스튜어드는 자신에게 위임한 사람을 대신하여 행동할 역할, 자원, 권위 및 권한을 위임받는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스폰서 또는 고객으로부터 프로젝트의 관리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것이며, 동창회장과 협회, 법인 등 단체의 장은 회칙과 관련 규칙에 따라 회원들로부터 위임받은 역할을 수행하며, 공공기관과 정부의 각료와 책임자들은 관련법에 따라 위임된 직책을 수행하며,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관리를 위임받은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스튜어드(관리자)는 자신이 주인이 아니며, 자신이 관리하는 것이 자신의 소유가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겸손한 마음을 갖게 되고 교만함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위임받은 권한의 범위를 넘어서는 일을 독단적으로 결정하거나 추진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범위를 넘어서는 일은 의사결정 거버넌스에 의해 적절한 심의, 승인절차를 거쳐서 추진해야 한다.
2. 스튜어드십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책임이다.
스튜어드십은 자원의 책임 있는 계획, 사용 및 관리에 집중하는 것이다 [1]. 스튜어드 리더는 모든 유형의 자원을 관리하는 데 탁월해야 한다. 자원에는 건물, 비품과 같은 유형자산뿐 아니라 기술, 사람, 돈, 환경 등을 포함한다. 스튜어드는 이러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성장시켜야 한다 [3].
동창회나 동우회 등의 운영에서도 회원들의 회비를 잘 관리하고 운영하여 자산을 늘려서 다음 회장에게 인계하는 관리자가 있는가 하면, 회비 관리도 제대로 안 하고 운영을 비효율적으로 하여 자금이 고갈된 상태로 인계하는 경우도 보게 된다.
따라서, 스튜어드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관리자는 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 목표를 파악하고 계획하고 소통하고 리스크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며 개선해 나감으로써 자원을 더 잘 유지, 최적화 및 성장시켜야 한다.
3. 스튜어드십은 내외부의 지침 등 규정을 준수(Compliance)해야 함을 의미한다.
스튜어드(관리자)는 조직 내부 또는 외부에서 적절하게 승인된 법률, 규칙, 규정 및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성과가 높은 프로젝트는 규정 준수를 프로젝트에 보다 완벽하게 통합하여 잠재적으로 상충하는 다양한 지침에 보다 잘 부합할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과를 높인다. 관리자는 자신과 조직, 이해관계자와 대중을 보호하기 위한 지침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한다. 관리자는 가이드라인이나 행동 또는 계획이 확립된 지침에 부합하는지 여부와 관련된 질문에 직면할 경우 관리자는 적절한 조언과 지침을 구한다 [1].
조직 운영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는 대부분 절차적 공정성의 문제나 권한 남용의 문제로 귀결될 수 있다. 법인의 정관이나 회칙에서 정한 절차를 무시하고 진행했을 경우 그 행위 자체가 불법이 되거나 무효가 되기도 한다. 외국과의 협약을 지키지 않았을 때는 심각한 국제분쟁을 초래하기도 한다.
4. 스튜어드십은 윤리적 리더십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
스튜어드 리더는 청렴성, 관심, 신뢰성을 갖춘 윤리적 리더쉽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튜어드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은 PM의 핵심가치로 책임, 존중, 공정성, 정직을 강조하고 있는 PMI의 윤리 및 직무행동강령과도 정확하게 부합한다.
우리는 주변의 동창회, 각종 협회나 단체장들이 조직 및 공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익을 위해 부정부패 등 비윤리적 행위로 물의를 일으키는 사례들을 접하고 있다. 스튜어드 리더는 윤리적 리더십을 가지고 책임감있게 행동해야 한다.
5. 스튜어드십은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
프로젝트는 정책, 절차, 방법론, 조직 구조, 프로젝트/프로그램/포트폴리오/운영 등이 적용되는 조직 내부환경의 일부이며, 내부환경은 경제, 경쟁환경, 법적 제약 등보다 큰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스튜어드십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재무적, 사회적, 기술적 및 지속 가능한 환경을 고려하는 것이다 [1].
우리는 조직의 제도 시행이나 정부의 정책에 있어서도 종합적이고 장기적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 없이 단기적이고 단선적인 의사결정으로 조직과 국민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보아 왔다. 종합적이고 장기적 관점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단선적 사고보다는 다양한 내 외부환경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시스템적 사고가 필요하다.
6. 스튜어드십은 주어진 역할이 한시적임을 인식하는 것이다.
프로젝트의 특성 중의 하나는 기간이 한시적이라는 점이다. 이는 임기가 종료되면 다른 책임자 또는 운영자에게 권한과 역할을 넘겨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주어진 기간 동안에는 헌신하여 일하지만, 기간이 종료되면 미련 없이 역할을 종료하고 떠날 수 있어야 한다.
동창회, 협회, 단체 등 비영리조직 및 정부 조직의 책임자들은 임기가 정해져 있는 시간의 제한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소규모 비영리조직의 장은 임기가 1~2년이고, 공공기관과 지자체의 장은 3년, 국회의원 4년, 대통령은 5년이다. 어떠한 조직의 장 역할을 하다가 쿨하게 정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기간 개념이 명확한 프로젝트 관리자와 같은 사고방식으로 일한다면 쉽게 심리적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의 장이 되었을 때 임기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라고 생각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간의 제한이 있다는 점은 조직의 독선적 운영과 사유화를 방지할 수 있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프로젝트관리 방법론의 프로세스에 따라 착수–계획–실행/모니터링 및 통제–종료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이 맡은 일을 언제, 어떻게 종료할지를 알게 된다.
7. 스튜어드십을 가지고 일함므로써 미래의 리더를 육성해야 한다.
프로젝트는 이를 수행하는 사람과 프로젝트 결과물 및 성과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스튜어드 리더는 가장 높은 표준을 준수하고 조직 내에서 기대되는 가치, 원칙 및 행동을 반영함으로써 역할 모델이 된다 [1].
따라서 스튜어드 리더는 평소 체계적인 업무관리과정을 통해 조직에 경험과 지식이 축적되고 학습이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을 차기 리더로 육성하는데 기여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스튜어드십(stewardship)을 이해하기 위해 용어와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스튜어드십은 우리에게 좀 생소한 용어이지만 프로젝트 관리자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 및 정부의 책임자와 담당자 등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덕목이라 생각한다.
• 현재) PMI한국챕터 교육위원회 위원장
• 현재) PM경영 파트너스 대표 컨설턴트로 대학 및 공공기관, 사회적경제 조직의 전략수립, 재정지원사업, 경영평가, 사업성과관리, 거버넌스 및 프로세스 체계화 컨설팅 수행
• 경영대학원(MBA) 졸업 및 컨설팅학 박사과정
• MSP Foundation in Programme Management
• PRINCE2 Practitioner in Project Mana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