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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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 PM 칼럼
[23년 07월 칼럼] 건설/조선/플랜트 산업에서의 PM기법 활용 사례
김 용우(PMI한국챕터 교육위원)
1. PMP 자격 취득 경위
필자는 걸프전이 끝나가던 시기에 중동에서 어려운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었다. 당시 협업하던 네덜란드 BNG 사의 젊은 PM(Project manager)이 회의 중 원만한 의사소통, 이해 관계 충돌에 대한 해결 및 위기 상황 대처까지, 나이에 비해 능숙하게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보고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해당 직원에게 비결을 묻자 회사의 PM 양성 과정을 수료했고 PM 기법과 시스템을 활용한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시스템을 통해 공사 진척 현황의 3D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예측 가능하고 과학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각종 기법에 대한 이해도 충분했고, 실제 공사에도 적용할 수 있었으나 선진화된 시스템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는 언감생심이었다. 당시 한국 기업의 여건으로는 오로지 기성 청구(공사가 완료된 부분에 대한 비용을 청구하는 것) 시에만 전산처리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준공일과 조건에 맞추어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지만, 선진 BNG 사와의 경험은 PM 기법과 시스템에 큰 관심을 갖게 하였다.
이후 귀국하여 기술연구소에서 재직 중, 아주대학교 기술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PM에 관련된 용역 보고서[1]를 접하게 되었는데, 당시 미국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에서 발간한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의 내용을 분석한 보고서였다.
이 보고서를 통해 PMI에서 주최하는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자격시험에 대해 알게 되게 되었고, 정보가 없는 중에 고생하여 마침내 1999년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 당시에는 국내에 PMP가 100명 미만이었고, 한국전력 강당에서 미국 PMI 직원 입회 하에 시험지를 통해 시험을 치렀는데, 합격 여부를 아는데도 1~2달 가량 걸릴 정도로 한국에 PMP가 자리 잡기 이전이었다.
2. 건설/조선/플랜트 산업 영역에서 PM 기법을 활용한 시스템 구축 사례
가. 시스템 구축 배경 및 목표
필자가 근무하던 회사의 해외 선사 프로젝트에 품질 문제가 생겨 금전적 손해는 물론 회사 신뢰도가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고자 발족된 업무개선 T/F에 참여하여 약 6개월간의 분석 기간을 거쳐 프로젝트 관리 관점에서의 해결방법을 도출하게 되었다. 당시 필자는 건설 부문에서 근무하였으나 건설과 조선은 상호 유사점이 있어 두 부문을 통합해서 봄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다.
아래 [표1]은 건설업과 조선업의 특성 비교표이다[2].
[표1] 건설업과 제조업의 특성 비교 (○: 해당, X: 해당 없음)
T/F의 최종적인 목표는 건설/조선/플랜트가 모두 사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우선 [그림 1]과 같이 건설업 Project life cycle에 대해 정의를 참고하여 그 안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어떻게 할지 Frame을 설계하였다.
[그림 1] 건설업의 Life cycle 및 Project management
나.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
당시 프로젝트 관리 관점에서 분석했던 문제점에 대해 필자가 발표했던 내용은 아래[그림 2]와 같다.
[그림 2] 조선/플랜트 부문의 Life cycle의 각 구간별 문제점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유기적으로 이어지지 않는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아래 [표 2]와 같이 정리하였다.
[표2] 프로젝트 영역별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필자는 위와 같은 내용을 경영진에 보고하고, 신규 시스템 구축 T/F 팀장이 되어 3년간 프로젝트를 이끌게 되었다.
초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쓰는 SAP 사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도입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를 하였다. 해당 ERP를 이미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중공업, 건설업, 제조업 분야의 회사를 방문하여 시스템 사용 현황에 대해 견학을 진행하였다. 이 때, 각 회사마다 가진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여 직접 개발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기성품인 ERP를 도입하는 것에 극명한 장단점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당시 SAP 사의 ERP의 경우 공정 관리 모듈이 없었다는 점이 결정적인 단점이었고, 기존에 도입하기로 CEO 승인까지 받았던 어느 SW 회사의 시스템도 당사의 사정과 맞지 않았다. 이러한 검토 내용을 바탕으로, 필자는 PM 기법을 활용하여 공정관리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당사의 특성을 반영한 통합 ERP를 직접 구축하기로 하였다. 이때 적용하였던 기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WBS(Work Breakdown Structure) 체계의 확립이다. 이를 위해“활동 기준 경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아래 [그림 3]은 활동 기준 원가 관리의 기본 개념의 그림이다.
[그림 3] 활동기준 원가관리의 기본 개념
ABM(Activity based Management)이란 ABC(Activity based Cost)를 이용하여 기업의 경영을 개선해 나가는 관리 활동이다. 활동 기준의 회계정보를 이용하여 적절한 기업 운영 전략을 선택하여 낭비를 제거하고 기존의 것을 개선함으로써 성공적인 원가관리를 하는 방법이다. ABC를 정의하기 위해서 근간이 되는 것이 WBS로서 이를 관리 가능한 체계로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래 [그림 4]는 ABC/ABM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WBS 체계를 보여준다.
[그림 4] ABC/ABM이 가능하도록 개선된 WBS 체계
WBS 체계가 잡히고 나면, PMIS 적용을 위해서 통합된 WBS 기법을 알아야 한다. 아래 [그림 5]는 PMIS 적용을 위한 통합된 WBS 기법의 이해도이다.
[그림5] PMIS 적용을 위한 통합된 WBS 기법의 이해
이러한 기본 작업을 바탕으로 건설과 조선 부문의 PMIS에 적용한 통합 WBS는 [그림 6]과 같다.
[그림 6] 건설/조선의 PMIS 적용을 위한 통합 WBS
PMIS에서 EVM을 볼 수 있도록 [그림 7]과 같은 기능 설계도 추가하였다.
[그림 7] PMIS내 EIS/EVM 기능
최종적으로 수주하여 건조하고 인도 및 A/S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영업, 견적, 예산편성, 설계, 생산, 자재구매, 품질보증 등의 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이를 통해 생선최적화 및 일일 정량 작업관리, 공정관리 및 원가관리 기능을 갖춘 PM 기법이 적용된 시스템의 전체 구성도는 아래의 [그림 8]과 같다.
[그림 8] PM기법이 적용된 시스템의 전체 구성도
다. 신규 시스템 구축
3년간 T/F팀을 이끌며 건설, 중공업, 플랜트 업에서 사용 가능한 공정관리 엔진을 개발하였고, [그림 9]와 같이 통합된 ERP구축에 성공할 수 있었다. 초기 목표했던 대로, PMBOK에서 제시하는 PM기법을 도입하여 부문에 상관없이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하였으며, 이를 위해 전사 데이터를 EDB(Engineering Data Base)화 하고 EVMS 및 EIS가 가능한 PMIS System과 연동하였다. 이 시스템은 현재도 국내 및 해외사업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시스템의 핵심 Business model은 특허 취득에 성공하였다[3].
[그림 9] 조선/Plant 부문 Life cycle에 따라 개선된 ERP
이 시스템 구축을 통한 단계별 효과는 [그림 10]과 같으며, 특히 실시간으로 프로젝트 견적이 가능하였는데, 과거에는 영업팀 요청 시점으로부터 최소 한달 이상 소요되던 작업이었다. 구축 전 선급/선주 감독관들과 fax 및 전화로 진행하던 품질검사를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 가능하였으며, 작업자, 설계자, 외주 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시스템을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 10] PMIS 구축 효과
[그림 11] ERP/PMIS/EIS간 정보 흐름도
또한 [그림 11]과 같은 정보 흐름을 구현함으로써, 각종 자재도 실시간 견적, 주문 등을 통해 JIT[(Just-in-time. 적기공급생산]가 가능하여 공급업체로부터 공급을 받는 대로 생산 개시 요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포스코와 ERP를 통한 실시간 주문 및 자재 도착 예정 시간에 대해서 유관부서가 모두 볼 수 있게 되었다.
신규로 구축된 시스템에서 입력되는 관리, 재무, 세무회계의 데이터가 기존 시스템(Legacy System)과 일치되는 것이 검증되었고, 이러한 통합 관리는 시스템 구축 1년 만에 회사의 비용 절감 효과로 나타났다. 오랜 실무 경험과 체계화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반영하여 자체 개발 시스템으로 수년만에 얻어낸 값진 성과였다.
라.신규 시스템 구축 성공 요인
신규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된 핵심을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임직원들의 단결된 참여 리더십
– 발주자, 협력사, 임직원들간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서로 100% 만족시키지 못한다면 회사가 생존할 수 없다는 공통된 사명 의식
– 전직원 OA 자격 시험 합격, PM 교육 및 모듈 교육 의무 이수
둘째, 전사 모든 발생 업무 Process의 단순화, 절차화, 표준화
– 중복 관리된 입출력 자료 제로화, 입출력 책임과 권한 절차화
셋째, WBS 통합 표준화 및 Work package 및 Activity 최적화
– 작업관리 단위의 최소화가 Work package이며 CPM
– 관리가 가능한 Work package로 WBS를 통일 관리
– 프로젝트 별 activity수를 10,000여개에서 천여 개로 줄여서 최적화시킴
– 관리 부서별 요구사항 수용 유연성 부여
– 발주자의 승인업무(통상2주)도 activity 로 포함 critical path 관리
넷째, PMIS/EIS 운영 Project Risk 관리
– PM의 기법인 품질, 원가, 공정 등 모든 데이터가 실시간 계수화 관리됨
다음 [표3]은 활용 도입된 PM의 기법과 ERP 모듈과의 관계를 보여준다.
[표3] PM 지식 영역과 도입된 PM 기법과 ERP 모듈과의 관계
3.끝맺는 말
PMBOK의 프로세스 별로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기법들을 이해하여 실제 시스템에 적용시킴으로써 가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다만 경험의 기록이므로 여기에 언급된 PM 기법은 6판 기준으로 이해해 주기 바란다.
PM 기법이 확산되지 않은 시기에 같이 공부하고 고생하며 시스템을 구축해 준 모든 분들의 노고에 대해 이 글을 통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참고 자료]
[1] 사업관리 기술 정립을 통한 발전소 건설사업 관리 최적화 방안, 아주대학교 기술경영연구소, 용역 중간보고서, 1994.12.15
[2] 공공 건설사업 정보체계 구축 방향, 건설 기술 연구원, 2010
[3] 조선산업에서의 통합생산최적화시스템, 10-2004-0095445; 발명자 김용우 외 3명, 공개일자 2004.11.15
필자: 김 용우
• 현) PMI 한국챕터 교육위원회 위원
• 현) ㈜ 내경엔지니어링 전무
• 자격: PMP, MBA, ITCP, 전기특급기술자
• 경력: 미 육군/공군/해군 공사 등의 PM 外 총 45년
• 컨설팅 실적: 남아공 JRA CRM PM, 수자원공사 外
• ERP/PMIS/EIS/KMS 구축 실적: 한진중공업, 삼진일렉스
• PM강의: 전문건설공제조합, 한국전력, 수자원공사 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