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1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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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1월 칼럼] 글로벌 PM의 능력
[23년 11월 PM 칼럼]
글로벌 PM의 능력
부제 : 국제금융서비스분야에서의 PM / Implementation Manager
• 작성자: 강 혜정
• PMI 한국챕터 교육위원회
교육위원회
PMI SOUTH KOREA CHAPTER AUGUST.2023
금융 환경에서의 PM과 IM
전 직장에서 국제 자금관리 솔루션 이행 업무를 시작한지 4 년 정도 됐을 무렵이었다. 필자는 영업부서의 요청에 따라 고객사의 재무담당 임원 앞에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의 한 장 분량을 맡아서 떨리는 마음으로 발표를 마쳤던 기억이 있다. 당시 발표 내용은 당사(전 직장)의 프로젝트관리 기법과 원칙에 대한 설명이었고, 나는 최대한 차분하면서 신뢰감 있는 톤으로 발표를 하였다. 하지만 해당 프로젝트는 다른 경쟁사가 가져갔었다. 필자는 영업담당자가 아니기에 당시 그 결과로 인한 직접적인 불이익이나 성과의 부정적인 영향은 없었으나 이 사례는 국제금융서비스 분야에서의 PM(Project Manager, 프로젝트매니저)들이 영업부서와 하나의 딜 팀(Deal Team)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환경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국제금융 서비스분야에서 이러한 PM역할을 수행하는 직원을 IM(Implementation Manager, 이행매니저)[1]이라고 부른다
기업금융 서비스, 그 중 글로벌 자금관리 프로젝트의 이행매니저는 고객사의 자금관리 딜(Deal)[2]을 따내기 위해 구성된 딜 팀의 주요 멤버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고객사의 자금관리 프로젝트란 고객사가 진출한 국가의 운전자본 관리를 위해 제공되는 최적의 금융 솔루션 및 시스템 통합 전반 프로젝트를 말한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전담 이행매니저 존재와 역량은 각 금융사에서 타기관 대비 경쟁력 있고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내세우는 주요한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3]이다.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에서 많은 PM들이 활약하고 있는데, 그들은 보통의 경우PMO 조직, IT 조직, 또는 상품 담당 부서 등에서 PM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금융권에서 이들이 담당하는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예는 신규/차세대 디지털 채널 개발, 코어뱅킹[4] 시스템 구축, 기타 부서별 내부 시스템 및 신규 프로세스 도입 등이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솔루션 이행매니저들은 기업 고객의 자금관리 솔루션 구현을 위해 동시다발적으로 복수의 크고 작은 대고객 프로젝트 이행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는 풀타임 프로젝트매니저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국제금융/뱅킹 환경에서 요구되는 이행매니저의 자질은 무엇이 있을까?
비즈니스 감각 (Business Acumen)
은행을 비롯한 글로벌 금융기관의 사업부는 대개 프런트 오피스(Front Office), 미들 오피스(Middle Office) 및 백 오피스(Back Office)로 구성되어 있다. 프런트 오피스는 영업부, 상품부를 포함하여 금융기관의 최전선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부서이고, 미들 오피스는 프런트 오피스의 거래 및 투자가 적절한지 관리하는 부서이며, 백 오피스는 오퍼레이션, 파이낸스 등의 지원부서를 통칭한다. 이행매니저들의 경우 금융기관의 PMO 조직 소속이 아닌 사업부의 프런트 오피스 소속 및 기능적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의 형태로 다음의 업무를 진행한다.
첫째, 딜 팀 멤버로서 딜 계약/수주이전 고객 사전접촉을 통한 자문 업무에 참여한다
둘째, [그림 1]과 같이 프로젝트 영역 관점에서 볼 때, 프로젝트 이행 기간 동안 고객 요구사항 정의 및 프로젝트 기획(Planning 단계), 문서작업, 상품 및 시스템 셋업(Execution 단계), 및 종료(Closing 단계)까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전담하는 단일 접촉창구(Single Point Of Contact)로서의 역할을 하며 프로젝트의 산출물에 대한 총 책임을 맡는다.
[그림1] 프로젝트의 경계[5]
셋째, 프로젝트 종료 후 전담 서비스 매니저에게 이행 내용을 인계(Hand-over)하여 고객이 금융상품 또는 시스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한다.
은행 업무 중 기업 금융의 자금관리 서비스 분야는 고객(기업)들이 원하는 자금관리 솔루션을 구현하여 그 기업의 주거래은행이 되고자 하는 경쟁이며 이로 인해 은행은 수익(이자수익 및 수수료수익)을 창출한다. 그렇기에 자금관리 솔루션 이행의 결과는 해당 분야의 매출로 직결되고, 이러한 매출은 고객의 주거래은행이 바뀌기 전까지 매년 반복되는 특성을 가진다. 금융권에서 흔히 ‘1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라고 했을 때 이 100억은 보통 원가산정을 통한 프로젝트의 규모를 말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행매니저들이 담당하는 1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라고 하면 이 1억원은 프로젝트 완료 후 예상되는 연간 신규 매출 또는 기존 고객이 경쟁사로 이탈하지 않아서 발생되는 연간 방어매출(Retention Revenue)로 산출되는 예를 봤을 때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 중 예기치 못한 이슈가 생겼을 경우 이행매니저들의 노련하고 정확/기민한 문제 해결 능력이 Time To Revenue(매출 발생까지 걸리는 시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프로젝트 진행 중 고객 요구사항의 주요한 변경 또는 추가(Scope Creep)가 생기는 경우 이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고객의 질문사항이 프로젝트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조직 내의 담당자와 자원을 십분 활용하여 고객의 질문사항에 대해 만족할 만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가?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가 포착된 경우 이를 적절히 영업팀에게 알려줄 수 있는가? 이들은 이행매니저들의 비즈니스 감각이 프로젝트 관리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잘 드러나는 예시가 될 수 있다.
상품, IT 및 금융규제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
이행매니저들은 프로젝트 영역 내의 솔루션에 대한 상당한 상품 지식이 있어야 하며, 특히 복수의 국가에서 진행되는 국제 금융 프로젝트의 경우 각 국가의 금융규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경험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복잡한 금융규제와 금융환경을 고려하여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이끌고, 고객사에게 주기적으로 프로젝트 진행을 설명하는 역할을 주로 맡게 되는 글로벌 PM 또는 Lead PM(주 프로젝트매니저)과 각 국가에서 상품/서비스 실행을 지원하는 국가 담당 PM 또는 Sub-이행매니저들로 글로벌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는 사례를 흔히 볼 수 있다.
여느 산업에서의 프로젝트나 마찬가지로 글로벌 은행업계 이행매니저들도 자금관리 서비스 또한 상품 및 금융지식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의 정확한 요구사항을 정의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이행매니저가 진두지휘하여 은행 내부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고객이 원하는 상품 및 시스템 셋업을 진행 및 감독하게 된다.
자금관리 프로젝트의 경우 이러한 상품 지식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IT 솔루션이다. 자금관리 프로젝트는 기술적으로 봤을 때 설치 및 제공이 가장 간단한 인터넷 뱅킹부터 고객 시스템과의 통합작업(Integration)[6]이 필수인 펌뱅킹 (Host-to-Host), 스위프트 (SWIFT) 등의 솔루션이 있다. 이러한 자금관리 IT 솔루션의 이행을 위해서 이행매니저를 지원하는 IT전담 매니저(Technical Implementation Manager)가 배정되어 고객사 IT 담당과 함께 시스템 통합을 진행한다. 이행매니저들은 이러한 시스템 이행을 포함한 프로젝트 이행을 진두지휘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IT 솔루션 및 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한 마인드
이행매니저는 고객사의 PM(일반적으로 재무팀 소속)과 프로젝트 기간 동안 커뮤니케이션을 이어 나가며 신뢰를 쌓고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가 모두 종료된 후에는 고객 만족도 조사(Survey) 등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프로젝트 이행 내용 및 과정에 대한 평가점수를 받게 되며, 이러한 고객 평가점수는 이행매니저의 성과측정을 위한 주요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프로젝트 이행 완료 후에는 향후 해당 고객의 서비스를 담당할 서비스팀 또는 전담 서비스매니저에게 이행 내용을 인계(Hand-over)하여 고객이 금융상품 또는 시스템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기업금융 자금관리 솔루션 분야 프로젝트의 마지막 프로젝트 종료 단계이다.
마무리하며
금융권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이행매니저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을 정리하여 보았다. PMBOK 7판 발행에 따라 재정립된 PM의 능력(Talent)으로서 사업감각(Business Acumen)을 제시하고 있고[7], 전문적인 지식은 모든 분야에서 공통적인 자질이 될 것이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이행하는 능력과 더불어 기존의 성공적인 프로젝트 이행의 실적 (Track record)을 기반으로 향후 새로운 딜에서 딜 팀의 일원으로서 자문하는 역할, 또한 프로젝트 종료 후 고객과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서비스 팀에게 프로젝트의 산출물을 인계하는 능력이 글로벌 자금관리 분야에서 독특하게 강조되는 능력이다.
본 칼럼을 통해 국제금융에서 도입 및 운영되어 왔던 프로젝트관리 기법, 그 중 특히 이행매니저의 역할과 요구되는 자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최근 금융권에서도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애자일 기법을 도입하는 등 여러 가지 새로운 프로젝트관리 기법에 대한 시도들을 하고 있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조금 더 전통적인 프로젝트관리 기법을 적용하고 있는 자금관리 솔루션 이행 업무에 있어서도 이러한 새로운 프로젝트 기법들에 대한 시도 및 시행착오를 거쳐서 더욱 효율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솔루션 이행 관리 모델이 탄생할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1] PM의 활동은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에 중점을 두고, IM의 활동은 새로운 시스템, 상품 또는 프로세스가 잘 정착되고 실행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지만, 전체적인 책임 범위나 활동 방법은 유사하다.
Implementation Manager vs. Project Manager: What Are the Differences? Job Search Insights
Published Oct 5, 2022 https://climbtheladder.com/implementation-manager-vs-project-manager/
[2]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 복수 국가 / 복수 상품 (Multi-country & Multi-product) 딜인 경우 여러 금융사에서 비즈니스 제안서를 작성하여 응찰하는 방식인 Request For Proposal (RFP)의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3] Selling Point: 제품의 여러 특징 중에서, 그 제품을 살 만한 충분한 이유를 보여주는 핵심 요소
[4] 코어뱅킹 (Core Banking): 금융회사 전체의 정보시스템을 통제하는 핵심 프로그램, 종합정보화시스템으로도 불림
[5] PMI(2023), Process Groups: “A Practice Guide”, Newton Square, PA, US., p. 70.
[6] 자금관리 분야의 고객 시스템 통합작업은 일반적으로 테스트 환경에서의 테스트 UAT (User Acceptance Test) 및 프로덕션 환경에서의 PVT (Production Verification Test)를 필수로 거친다.
[7] PMI(2023), Process Groups: “A Practice Guide”, Newton Square, PA, US., p. 58.
필자 : 강 혜정
• PMP
• 전) SC제일은행 TB자금관리부 부장
• 현) 외국계 금융사 재직중
• 현) PMI 한국 챕터 교육위원회 위원
• 관심분야 : 프로젝트관리, 자금관리, 사업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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