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1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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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flower 자율운항선
Innovation, Complexity
수세기 전의 항해에서 영감을 받아, 해양 과학자들과 기후 과학자들은 승무원이 없는 선박들이 어떻게 바다를 보호하고 보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IBM과 같은 거대 기술자들과 팀을 이루었다. 130만 달러 규모의 Mayflower 자율운항선 (MAS) 프로젝트의 목표는 과학자들이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분석하도록 도울 해양 연구의 새로운 시대를 촉발시키는 것이다.
“미래의 바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이는 자율운항선이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입니다.”라고 영국 IBM, Southampton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Rosie Lickorish는 말했다.
순례자들이 미국 식민지를 건설하기 위해 돛단배인 Mayflower 를 타고 대서양을 횡단한 지 400여 년이 지난 후, MAS팀은 그 경로를 되짚어보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이번 여행은 태양전지판과 풍력 터빈으로 구동되는 작은 선박에 승무원들이 탑승을 하였지만 AI와 기계 학습 능력으로 이루어졌다.
선박을 만들기 위해 비영리 해양 연구 기관인 ProMare는 Plymouth대학과 협력했으며 IBM은 서버, AI, 클라우드 서비스 및 에지 컴퓨팅과 같은 기술 강화를 제공했다. 연구팀은 해양 사이버 보안, 해양 포유류, 해수면 지도 제작, 해양 플라스틱의 영향과 같은 문제들을 조사할 수 있도록 3개의 연구용 포드(Research Pod)와 일련의 센서 및 다른 장치들을 배에 실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해양 오염 상태를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UN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해양 과학의 10년 목표와 일치한다. 바다의 온도, 염도, 산소, pH, 그리고 물 속의 오염 물질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과 함께, 그 팀은 수중 오디오 스트림을 수집하고 비디오를 사용하여 바다의 대규모 조류와 표면 흐름을 연구한다.
프로젝트 디렉터이자 ProMare 공동 설립자인 Brett Faneuf는 “우리는 에지 컴퓨팅을 사용하여 얻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정보를 생성하고 해당 정보를 다시 전송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해양/기후 과학을 대중화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도구들을 무료로 나눠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누구나 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폭풍우 및 웹 접속 문제와 같은 위협이 모든 프로젝트 항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던 Faneuf는 팀이 처음부터 리스크 관리를 통합하도록 했다. “바다를 다룰 때, 바다에 넣거나 수면 위에 올려놓은 모든 것들은 다시 돌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프로젝트 파트너는 가능한 한 많은 시나리오를 파악한 다음 작업에 적합한 선박으로 가는 방법을 반복했다. 예를 들어, 해양 AI는 IBM과 파트너십을 맺고 엔비디아의 지원을 받아 A.I. 캡틴이라는 가상 네비게이터를 개발하면서 소프트웨어 설계를 처리했다. 선박제조업체인 MSubs사는 가볍지만 바다의 거친 파도에 견딜 수 있는 배를 만들기 위해 알루미늄과 복합 재료를 사용했다. 그리고 이리듐의 위성 통신 시스템은 선박이 초연결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 때문에 쉬지 않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었다.
이 배의 작년 첫 번째 임무는 기계적인 문제 때문에 3일 만에 중단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월 5일로 계획된 40일간 총 3,500마일(5,633km)을 항해할 대서양 횡단계획 출발 이전에 팀은 이미 몇 번의 해상 시험을 완료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팀의 민첩성과 혁신적인 사고는 모든 혼란을 극복하였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선박의 항해가 끝나갈 무렵 기술적 문제가 다시 불거졌을 때 프로젝트 리더들이 항로를 변경했다는 점이다. 계획했던 미국 메사추세츠의 항구에 배를 정박시키는 대신, 팀은 캐나다 Nova Scotia의 Halifax로 배를 돌렸다.
그러나 성공적인 횡단은 시작에 불과했다. 팀은 기후 연구를 수행하면서 이 배가 다른 해양과 해안을 탐험하도록 할 계획이다.
Phaneuf는 “아직 발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리스크 제로를 목표로 새로운 것을 한다면, 우리는 위험에 처할 것 입니다.” 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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