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0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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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을 위한 보다 안전한 길
Innovation, Complexity
노르웨이 해안청 (NCA: Norwegian Coastal Administration)은 험난한 노르웨이 북서쪽 해상을 항해하는 선박들을 위해 설계된 세계 최초의 해상 운송 터널을 건설하기 위한 청신호를 받았다.
Stadhavet 반도에 위치한 산을 관통하는 터널은 배들의 운행이 더 큰 금전적인 효율과 친환경적이며 보다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또한 그 지역의 어업산업에 활력을 불러올 것이다.
Stad 바다는 파도가 최고 30m(약 98피트)까지 솟아오르며 폭풍이 가신 이후에도 험한 물결이 며칠 동안 계속될 수 있어 배를 이용한 횡단을 어렵게 한다.
NCA의 Stad 해상터널의 임시 프로젝트 관리자인 Terje Andreassen은 “이 반도 외각지역은 매우 험난하고 폭풍이 잦은 지역입니다.”라고 말했다. “특정 시간에 배달되어야 하는 물품이 있는데, 건너기 너무 위험하여 기다릴 수밖에 없다면 당신은 운송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어업기업들은 잡은 것을 제때에 운송할 수 없기 때문에 이윤을 잃었다. 또한 선박들은 유류 소비와 탄소배출을 증가시키면서 대기해야만 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파손시킨다.
이 새로운 터널은 Bergen과 Ålesund간 빠른 길을 열어줄 것이며 남부 Sunnmøre 지역의 해양수산물 거점지역과 연계를 쉽게 해 줄 것이다. NCA는 해당 터널을 통과할 수 있는 1만6천톤 이상급의 선박들을 포함하여 선박의 81%가 해상 터널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동시에, 두 도시 사이를 오가는 데에 걸리던 시간이 50분 단축될 것이기 때문에 터널은 연료 수송선의 사용량이 줄어 들 것이다. 영향평가는 약 40m 또는 131피트 급의 소형 선박들의 왕래는 연료 소비량의 감축에 따라서 탄소배출량도 60%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 더 큰 선박들은 30% 배출 감소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세계 최초를 만드는 방법
Stad 선박터널은 만드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NCA는 10여년 전에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기 시작했지만, 불과 작년 후반기에야 최종 품질보증 단계를 거쳤다.
여기에는 기획, 시공, 운영 그리고 비용산출은 물론, 효율적이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안전한 터널로 건설하고 운영하기 위한 전제사항들을 배치하는 것들에 대한 포괄적인 그림을 만드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아주 특별합니다. 그리고 이것과 비슷한 프로젝트는 어디에도 없습니다.”라고 Andreassen이 말했다.
다음 단계는 Stad 선박터널을 건설하기 위한 입찰에 참석하도록 기업들을 초청하는 입찰참여와 함께 프로젝트 조직을 본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28억 NOK (노르웨이 크로네, 미화32억불)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되며 착공은 2022년 상반기에 시작하여 2025년 또는 2026년에 완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터널은 과거에 건설된 적이 없기 때문에 계약자 입찰을 참여시키는 절차는 유사한 기술을 보유한 사람을 찾는 것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일반적인 터널을 건설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지만 계약자들은 기반시설이 어려움이 될 농촌지역에서의 건설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장비와 기계들은 해상으로 이송해야만 합니다. 이곳의 도로는 많이 좁기 때문에 대형 엔진과 거대한 기계를 이송할 수 없습니다. 또한 터널 현장에서 수많은 암석들을 이동시켜야 합니다. 그런 기반 시설들을 잘 계획해야만 합니다. 터널을 뚫고 폭파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입찰에서 선정된 회사는 현장에서 8,800만톤 규모의 암석을 폭파해야 할 것이다.
해당 터널은 연장 1.7 km (1마일), 높이 37m (121피트) 그리고 폭 26.5m (87피트)가 될 것이다. 네비게이션이 터널 내부에 설치될 것이고 CCTV, 레이다가 설치되어 터널 내부에서의 통행을 조정하게 된다.
조경 건축가인 Snøhetta는 이미 신규 터널의 출입구를 설계하도록 선임되었으며, 이것은 통행로와 자연환경이 어울려지는 데에 중점을 둘 것이다.
“핵심은 불확실성 관리에 있습니다. 종종 무엇이 잘못되어 가는지 그리고 잘못된 것이 존재하고 잘 작동하지 않음을 인지하기 위해 어떤 신호를 확인해야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어떤 도구로 그것을 보다 좋게 만들 수 있는지 수시로 찾아봅니다. 그 터널공사를 마치고 왕래가 이루어질 때는 선박들은 더 안전할 것이며 관리도 더욱 쉬워질 것입니다.”라고 Andreassen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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