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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타 메트로
Project Spotlights 17 October 2022
보고타는 세계에서 가장 혼잡한 도시 중 하나로 글로벌 교통분석업체 INRIX 지수에 따르면 2021년에만 평균 94시간의 교통 체증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콜롬비아 최초의 통근 철도 노선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인해 극적으로 바뀔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콜롬비아의 수도를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콜롬비아 최대의 인프라 프로젝트인 36억 달러 규모의 보고타 메트로는 도시 주변의 이동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는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지켜지지 않는 빈번한 공무원들의 약속과 최근 몇 번의 좌절에도 불구하고, 이 모빌리티 메가 프로젝트는 다시 정상 궤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2019년 1호선 건설이 승인되었지만 프로젝트 책임자인 Empresa Metro de Bogotá와 파트너인 China Harbour Engineering 주식회사, Xi’an Metro 주식회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여파와 정부 재정 개혁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시위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프로젝트 리더들은 지난해 1호선 공사가 프로젝트 작업 부지에 착공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재개하였다. 그리고 7월에, 정부는 국정기획부에 의해 동시에 승인된 2호선에 대한 자금 지원을 보장하기 위해 나섰다. 예비 설계 범위는 22km(13.7마일) 의 자전거 도로 및 기존 버스 고속 교통 시스템의 일부와 지하철의 통합을 포함하여 추가 인프라도 포함되도록 확장되었다.
프로젝트 리더들은 공공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즉각적인 긍정적 사회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면, 1호선 건설은 적어도 17,000개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동성의 이점도 있다. 1호선은 24km(14.9mile) 에 걸쳐 16개의 역이 있어 어느 방향이든 시간당 72,000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27분 만에 남쪽과 북쪽을 연결할 수 있다. 2호선은 15.5km에 걸쳐 대부분 지하로 운행되며, 최대 250만 명의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여 연간 약 6천만 시간의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프로젝트 리더들은 시작부터 리스크를 식별하고 완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35.9헥타르(88.7에이커)에 달하는 이 작업부지는 보고타 강둑 주변에 건설되고 있다. 하지만 수백 년 동안 내린 비로 토양이 약해져 발굴팀은 토양을 침식에 강한 물질로 대체했으며, 또 지하철 침수를 막기 위해 5.3m (17.4ft) 높이의 플랫폼을 세울 계획도 가지고 있다.
그 성과로 Empresa Metro de Bogotá의 엔지니어이자 관리자인 Andrés Escobar Uribe는 “이 지역이 침수될 가능성은 천년에 한번 정도로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1호선이 2028년에, 2호선은 2032년에 개통될 예정인 상황에서 보고타 메트로가 2050년까지 완전한 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매우 적극적인 기획이 필요할 것이다. 지금까지 진척은 순조롭다. 작업부지에서는 처음 6개월 이내에 16%의 작업이 완료되어 당초 목표였던 7%를 초과했다.
프로젝트가 처음 다시 시작되었을 때 보고타 시장 Claudia López는 이 프로젝트에 도달하기까지 80년 이상이 걸렸다고 언급했지만, 그것은 “우리 국민의 복지를 위해 필수적인 이니셔티브였으며 단순한 교통수단 이상을 의미합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우리 사회의 통합, 평등, 변화의 상징입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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