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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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세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메타버스 선구자
메타버스는 프로젝트 팀들이 VR, AR이 블록체인 기술, 디지털 화폐와 결합하는 신흥 가상 놀이터로 몰입감 있는 경험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초기 영역이기는 하지만 McKinsey & Co.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2022년 첫 5개월 동안에만 1,200억 달러를 메타버스에 투자했는데, 이는 2021년 전체 투자액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이며, 2029년 말까지 메타버스의 가치는 5조 달러에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진지하고 급격한 투자증가가 진행되고 있다.
기업들은 미래에 대한 급진적인 가능성을 보여주는 몇몇 굵직한 구성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메타버스를 탐색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팀은 기업이 미지의 세계로의 작은 첫걸음으로서 자신의 깃발을 꽂을 수 있도록 설계된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을 구축하고 있다. 4월에 아디다스는 다양한 메타버스 공간을 이동할 수 있는 맞춤형 아디다스 등급 아바타를 생성하는 도구를 공개함으로써 분위기를 살폈다. 지난 6월 미국 주택 개량 소매업체 Lowe는 메타버스 플랫폼에 공간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가상 제품 라이브러리인 Open Builder를 출시했다.
금융 서비스 회사들은 고객 경험을 변화시키기 위해 메타버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지난 2월 JP모건체이스는 프로젝트 리더들이 나선형 계단과 “살아있는” 어슬렁거리는 호랑이로 완성된 Onyx라는 가상 라운지를 만들었을 때 메타버스에 합류한 최초의 글로벌 은행임을 선언했다. 더 최근에, 한국의 국민은행은 고객들이 일대일 상담에 참여할 수 있는 가상의 지점을 열었다. 이 회사는 그 공간을 직원들을 교육하고 젊은 고객들에게 금융 교육을 제공하는 데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리더들은 또한 가상 체험 쇼룸에서 VR 기반 경연대회에 이르기까지 전자 상거래 경험을 다시 상상하고 있다. 가상 공간을 실질적인 보상으로 전환한다는 목표로 이탈리아의 베네통은 올해 첫 번째 가상 매장을 개발했고 밀라노에 있는 올 핑크 플래그십 매장처럼 디자인했다. 방문객들은 가상공간에서 옷을 사는 대신 QR코드를 축적하는 게임을 한다. 이러한 QR 코드는 “물리적 세계와 메타버스 사이의 순환 관계”를 만드는 회사의 목표의 일부인 실제 상점에서 물건을 사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건설 프로젝트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요소로, 엔지니어링, 건축 및 설계 회사는 프로젝트 파트너가 가상 환경에서 만나 설계를 탐색하고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는 3D 모델 및 프로토타입을 구축하기 위해 메타버스 툴을 적용하고 있다.
초기 활동이 난무하는 가운데, 기업들은 그들이 게임에 참여하거나 메타버스 도입지각자가 되는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프로젝트 리더들에게 이러한 역동성은 조직이 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아이디어와 기대를 논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전문가들은 리스크 파악, 스폰서의 기대치 재설정, 협업 개선 및 팀 간 혁신적 사고 향상을 통해 메타버스에 대한 열망을 현실로 바꿀 수 있다.
튀르키예 İzmir에 있는 증강현실 스튜디오 QReal의 제작 책임자인 Duygu Yatgin은 “많은 회사들이 메타버스에 있기를 원하지만, 그들은 메타버스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릅니다.”라고 말한다.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탐색하기 위해 기금을 마련했지만, 그녀와 대화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은 방향과 지침을 찾고 있다.
기대치 설정
메타버스 프로젝트 리더들에게 목표는 스폰서들 사이에서 현실적인 기대를 설정하고, 팀원들 사이에서 선구자(퍼스트 무버)의 마인드를 심어주는 것이다. 발렌시아가, 루이비통 등 패션 브랜드와 협업한 Yatgin은 고객이 달성 가능한 범위를 정의하도록 처음부터 열심히 노력한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 착수 프로세스는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술적 한계와 요구사항을 설명하여 고객의 야망을 수평적으로 설정하는 데 최대 한 달이 걸릴 수 있다.
실행 기간 동안, 그녀는 종종 프로젝트를 개선하는 대신 중단시키려는 팀의 기술 전문가 및 디자인 전문가와 협상하는 등 별도의 도전에 직면한다.
“제 팀원들은 저의 이해관계자이기도 하고, 말할 필요도 없이 그들은 완벽주의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그것을 계속 개선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저는 그들에게 가능한 한 가장 놀라운 결과를 제공하기를 원하지만, 동시에 마감일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때때로 우리는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긴급한 상황인지 스스로에게 상기시켜야 합니다.”라고 Yatgin은 말한다.
메타버스 이니셔티브는 또한 프로젝트 리더들이 서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팀 간에 협업 마인드를 형성하고 새로운 작업 방식을 습득하도록 촉구해야 한다. 런던의 Zaha Hadid Architects는 팀 간의 빈번한 왕래를 장려하여 성과 전달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이 회사의 부국장이자 계산 및 디자인 책임자인 Shajay Booshan은 말한다.
예를 들어, 코딩 팀은 다른 팀이 모양과 빌딩 블록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특수 도구를 만들고, 다른 팀은 이러한 빌딩 블록을 게임 가능한 메타버스 환경으로 조립한다. 스프린트 기반 개발 프로세스는 “매우 협력적”이라고 Booshan은 말한다.
“코드를 작성하는 사람들은 누군가가 예술적인 방법으로 도형을 만드는 속도와 일치하도록 충분히 빠르게 작성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인다. “그것은 약간 재즈 음악 같아요. 그것은 모든 사람들을 긴장하게 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메타버스 프로젝트에 대한 파워스킬 이상의 것을 소환해야 한다. 또한 메타버스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는 기술에 대한 확고한 이해가 필요하다. 즉, 이러한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기술 전문가와 대화할 시간을 할애하여 팀원들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당신은 사람들이 계속해서 돌아오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합니다.”라고 기업들이 메타버스 공간을 설립하도록 돕는 토론토 핀테크 회사인 Tokens.com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Andrew Kiguel은 말한다. “프로젝트 리더들에게 이것은 인터넷의 시작과 정말 비슷합니다. 약간의 기술적 노하우와 함께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많은 창의력이 있습니다.”
가상의 가치
메타버스의 탐색 단계에서 프로젝트 리더들은 ROI를 정의하는 방법도 재고해야 한다. Kiguel은 이러한 프로젝트가 기업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또는 즉시 증가시키지는 않을 것이며, 오히려 이러한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경험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기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소개하기 위해 설계되었다고 말한다. 고객과 프로젝트를 계획할 때, 그는 메타버스가 어떻게 신제품을 놀리거나 “소비자들에게 그것들이 누구인지, 그것들이 무엇을 대표하는지, 그리고 왜 사람들이 그것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광고하고 교육할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2022년 3월 메타버스 플랫폼 Decentraland의 첫 번째 메타버스 패션 위크 동안, Tokens.com과 자회사 메타버스 그룹은 미국 패션 소매업체 포에버 21이 매장의 판매 파트너와 실제 상품에서 영감을 받은 NFT 웨어러블의 아바타로 가상 매장 프론트를 만드는 것을 도왔다. 그러나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것은 매출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단지 방문일 뿐이다. 메타버스 스토어는 어느 날은 한 번에 800명이 방문한 것을 포함하여 3일 동안 6,500명의 방문객을 유치했으며, 방문객 한 명당 평균 27분을 경험했다고 Kiguel은 말한다.
그는 “메타버스는 사건 중심적이고, 어떤 일이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나타납니다.”고 말했다. “그것은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좋은 방법이고 그들이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는 웹사이트에 가는 것보다 더 몰입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관리할 때 프로젝트 리더는 이해 관계자들에게 미래 지향적인 비전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비전은 향후 더 큰 편익을 얻기 위해 메타버스 존재를 개발하는 것의 가치를 보여준다.
이제 막 메타버스를 시작하는 기업을 위해 Kiguel은 ROI에 대한 장기 계획을 설명한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잊어버리십시오.”라고 그는 말한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하지 않는다면, 메타버스에서 놀고 사회화하고 있는 이 새로운 세대는 이미 존재하는 브랜드에 익숙해질 것이기 때문에 5년 안에 아무도 당신이 누구인지 알지 못할 것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차원
메타버스는 실제 프로젝트 편익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축 및 엔지니어링 분야의 프로젝트 팀은 건설 프로젝트 내부 및 외부의 메타버스 복제본을 작성한 다음, 이해 관계자에게 VR/AR 투어를 제공하여 건설이 시작되기 전에 실제 디자인을 느끼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두바이의 Dewan Architects and Engineer의 메타버스 건축가인 Hanine Salman은 “그들은 가상으로 공간으로 걸어 들어가 ‘이 거실을 더 크게 만드십시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일부 프로그램은 심지어 이해관계자들에게 배관과 전기의 위치를 평가할 수 있도록 몰래 접근을 제공한다. 메타버스 리뷰를 통해 변경 요청을 문서화하면 설계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리스크를 완화하며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Salman은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사람들이 한 달 동안 테스트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우리가 실제 삶에서 구축할 수 있도록 이 공간에서 실제로 살 수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 사이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메타버스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프로젝트 팀을 확장하여 무엇이 가능한지 다시 생각해 볼 것이다. 수십 년 전에 기업들이 월드 와이드 웹에 깃발을 꽂고 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 사이트를 계속 발전시킨 것처럼, 그들은 가상 공간에서도 같은 일을 할 것이다. 즉, 프로젝트 리더는 팀이 새롭고 독특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성장곡선에서 앞서 있어야 한다.
“이것은 빙산의 일각도 아닙니다.”라고 Booshan은 말한다. “우리는 이제 막 엄청난 변화의 시작 단계에 있으며, 엄청난 기회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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